일이든 취미이든 집중하고 임하면 좋은 퍼포먼스로 이어집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상 명상을 도입하는 것도 하나의 수단. 이 기사에서는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명상 방식을 소개합니다.
명상이란? 역사적인 심장 요법으로 집중력을 높이자.
리모트 워크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 집에서 일을 하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그 환경에 있어서, 「프라이빗한 공간이었던 자택에서는 마음이 흩어져 일에 집중할 수 없다」 「사생활과 일의 경계가 모호해지기 쉽다. 적당한 리프레쉬를 할 수 없어 업무에 몸이 들어가지 않는다」라고 하는 고민을 안는다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집중력을 높이고, 온과 오프를 전환한다고 하는 심신의 상태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무심코 신경이 쓰이는 일이나 일상의 불안, 스트레스 등을 의식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거기서 실천하고 싶은 것이, 이번 소개하는 「명상」입니다.
명상은 다양한 정의를 가지고 있지만, 심신을 완화시키는 역사적인 심신 요법입니다. "평온함과 편안함을 높이기 위해" "심신의 균형을 좋게하기 위해" "건강과 행복의 증진을 위해"등 명상의 목적은 다양합니다.
명상은 마음가짐 상태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
명상에 의해 만들어지는 사물에 집중하기 쉬운 심신의 상태는 「마인드플니스」라고 불리며, 요즘 많은 미디어에서 꺼내지고 있어, 빌 게이츠도 칭찬했다고 합니다. 명상과 마인드플니스는 동일한 것이 아니며, 마인드플니스를 목적으로 한 경우 명상은 그 수단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플니스는 "신경 쓰지 않고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것만을 의식한다"는 것. 구체적으로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과거의 쓴 사건이나 미래의 걱정사, 일이나 프라이빗에 있어서의 불안 등 스트레스 요인을 일절 생각하지 않고, 지금의 자신에게만 자연과 의식이 향하고 있는 상태를 가리킨다 합니다.
또한, 마인드플니스에는 불안의 개선, 마음을 온화하게 하는, 우울증의 억제 등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명상에 의해 집중력이 높아진 상태=마인드풀니스가 되고, 한층 더, 기분을 진정시켜 릴랙스 하는 것으로, 기분에 신축성도 붙을 것입니다. 그 결과, 단조로운 경향이 있는 집에서의 리모트 워크에 있어서의 온과 오프의 전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요.
초보자라도 마인드플니스 상태가 될 수 있는 명상의 방법
명상으로 마인드 풀니스의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머리 속을 정리하여 일이나 개인의 불안이나 걱정 등을 생각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일에만 의식을 향하는 것이 중요하게 됩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익숙하지 않으면 잡념을 털어내는 것은 꽤 어려운 것. 그래서 여기에서는 빌 게이츠가 극찬했다는 명상 방법의 순서를 소개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편안한 자세로 앉아 가볍게 눈꺼풀을 닫습니다. 그 상태를 1~2분 계속한다. 이 때 머리에 뭔가가 떠오르면 괜찮습니다. 처음에는 침착하지 않을 수 있지만 집중할 수 없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있는 감각을 기억하자.
시각과 청각을 의식
가만히 있는 것에 익숙해지면 다음은 시각 또는 청각에 집중합니다. 눈에 들어가는 가구나 쭉 들리는 소리 등 존재가 분명하고 의식을 향하기 쉬운 것을 대상으로 선택하면 좋다고 합니다.
다만, 소리는 도중에 끊어지거나, 갑자기 음량이 바뀌거나 하는 일도 있으므로, 처음에는 시각에 집중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주의를 흩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시각에 집중하는 경우는, 단지 한 점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의 감각에 의식을 돌리다
시각과 청각을 의식할 수 있게 되면 다음은 촉각에만 집중해 봅시다. 입고 있는 옷의 무게나 앉아 있는 의자의 딱딱함, 야외라면 얼굴에 해당하는 바람 등, 몸이 느끼는 감각은 몇개도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눈꺼풀을 닫고 가만히 의식을 돌립니다.
잡념이 떠오르거나 감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반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받아 들여 머릿속에서 사라지는 것을 조용히 기다리십시오.
편안함과 불편한 느낌을 느낀다
이번에는 몸의 어딘가 기분 좋은 부분, 혹은 불쾌한 부분을 선택해 의식을 향해 보겠습니다. 그 때, 기분 좋은 감각은 계속 유지해, 불쾌한 감각은 없게 한다고 하는 기분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반대의 일을 합니다.
편안함은 타인에게 건네주는 것 같은, 기분 나쁨은 누군가 대신에 자신이 맡는 것 같은, 평소와는 다른 생각을 했을 경우, 어떻게 느끼는지를 객관적으로 파악해 봅시다. 자신의 새로운 일면을 찾을 수 있어야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다
자신의 감각을 객관적으로 포착할 수 있게 되면, 지금 안고 있는 감정을 하나하나 명확하게 해 갑시다. 그 때, 처음에 몸의 감각을 의식하면, 자신이 지금 어떤 감정을 안고 있는지 깨닫기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몸이 무겁다고 느낀다면, 원인은 불안이나 고민에 의한 스트레스에 의해 기분이 우울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그 불안과 고민은 어떤 것일까요? 자문자답을 반복합니다. 점차 자신의 감정을 냉정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불안하게 생각하는 너무 생각했던 것, 혹은 정말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머리 속에서 정리되어 갈 것입니다.
명상은 집중력을 높이는 훈련의 일환으로
명상은 집중력 향상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했듯이 건강 상태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명상은 어디까지나 심리요법의 하나이며, 집중력을 높이는 트레이닝의 하나로 파악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컨디션이 나쁘다고 느끼면 의료기관에 상담해 보세요.
마음에 떠오르는 불안과 관심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 미래의 라이프 플랜을 생각할 때, 그 불안과 관심은 돈이나 경력, 가족, 건강 등 다방면에 걸릴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상적인 라이프 플랜에 비관적인 기분이 되어 버리는 것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비관적인 기분이 되어 버렸을 때는, 함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명상에 의해 일단 거리를 두어 보는 것입니다. 생각이 정리되고 객관적으로 잡히게 되면 지금 해야 할 일이 분명합니다. 그 결과, 눈앞에 집중할 수 있는, 이상적인 라이프 플랜에 한 걸음 밟을 수 있다고 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갈 것입니다. 우선, 리모트 워크의 스키마 시간으로 「명상」 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