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운이란 일반적으로 비행기운과 같은 선형 구름이나 층상이 된 구름을 가리키며, 과거에는 지진과의 관련성에 대해 대학 등에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었다. 현재는 과학적 근거는 없었다고 해명되고 있지만, 한 번 퍼진 정보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남아 있다는 것이다.
구름의 종류는 모두 10종류
세계기상기관에 따르면 구름은 전부 10종류. 운저고도라고 불리는 구름이 위치하는 높이에 따라 상층운·중층운·하층운으로 분류됩니다.
문득 하늘을 올려다 보면 다양한 형태로 떠있는 구름. 구름에는 각각 종류가 있고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초중학교에서 배운 지식입니다만, 구름의 종류를 잊어버리고 있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본 기사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기본적인 것부터 특이한 것까지 다양한 구름의 종류를 소개합니다. 게다가, 스마트폰으로 깨끗한 구름의 사진을 찍는 요령도 해설. 이 기회에 구름의 매력을 재발견해 보지 않겠습니까?
1.권운
하늘에 줄이 들어있는 것처럼 보이는 권운. 상층운의 하나로,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곳에 발생합니다. 온도가 낮고 얼음 알갱이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인 구름입니다.
제트 기류가 흐르고 공기의 흐름이 빨라지는 봄과 가을은 권운이 많이 보이는 계절. 특히 가을이 되면 편서풍의 영향으로 맑고 맑은 아름다운 섬유상 구름을 즐길 수 있어요.
2.권적운
권적운은 미립자의 하얀 작은 구름이 많이 모여 생긴 것으로, 상층구름으로 분류됩니다. 중층 구름의 하나인 고적운과 비슷하지만, 손을 하늘을 향해 늘려 한알의 구름이 새끼손가락으로 숨어있는 크기라면 권적운, 숨을 수 없다면 고적운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형태가 바뀌기 쉽기 때문에, 분명히 비늘 같은 상태를 볼 수 있는 것은 매우 귀중. 이 구름은 봄의 시작 또는 여름의 끝에서 가을까지 볼 수 있습니다.
3.권층구름
하늘에 베일이 걸린 것처럼 보이는 권층구름. 그 존재를 눈치채지 못하는 것도 적지 않을수록 매우 헛된 상층구름입니다.
권층 구름이 발생하면 태양이나 달 주위에 부피가 생기는 것이 특징. 무지갯빛으로 빛나는 고리가 태양과 달을 둘러싸고 환상적인 모습을 보여요. 이 구름이 보이는 것은 온난 전선이 다가오고 있는 증거이기도 하며 비가 내리는 전조입니다.
4.고적운
고적운은 많은 양이 줄지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일 년 내내 볼 수 있지만, 특히 가을경에 발생하기 쉬운 중층 구름입니다.
그때마다 구름 하나하나의 크기와 모양, 밀도가 다르기 때문에, 양뿐만 아니라 파도처럼 보이거나 렌즈처럼 보이거나 바리에이션 풍부. 구름 옆에서 빛이 비치는 아침과 저녁은 각별히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5.고층 구름
두꺼운 구름이 광범위하고 하늘이 흐릿한 유리로 덮인 것처럼 보이는 고층 구름. "고층"이라는 이름이지만 중층 구름으로 분류됩니다. 특히 두꺼운 고층구름이 발생하면 태양이 보이지 않습니다.
고층구름에서 더 두꺼운 난층구름으로 변화하면 날씨가 나빠지는 전촉입니다. 본격적인 비가 내리기 시작하는 사인이므로, 이 구름을 보면 주의합시다.
6.난층구름
'비구름', '눈구름'이라고도 불리는 난층구름은 비와 눈을 내릴 가능성이 높은 구름입니다. 온난전선이나 저기압 등 습한 공기에 의해 발생합니다. 중층 구름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회색을 띤 매우 두꺼운 구름이므로 태양의 빛이 차단되어 낮에도 어두워집니다. 때때로 검은 구름을 동반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7.층적운
덩어리 모양과 롤 모양의 구름의 층이 광범위하게 확장하는 층적 구름. 중층 구름으로 분류됩니다만 뚜렷한 특징이 없습니다. 구름의 날에 어떤 종류의 구름에 해당하는지 판단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계층적 구름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층적 구름이 평평한 형태로 바뀌거나 구름 틈새에서 푸른 하늘이 보일 때 악천후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
그러나 두께가 증가하거나 원통형 구름으로 변화하는 경우 비가 내릴 가능성이 높으므로 요주의입니다.
8.층운
층운은 땅이 식을 때 발생하기 쉬운 구름. 가장 고도가 낮은 하층구름으로, 산이나 높은 건물에 안개가 걸려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햇빛이 강해지면 즉시 구름이 사라집니다.
절경으로서 화제에 오르는 경우가 많은 운해는, 소운의 일종. 또한 지상에 도달하면 안개라고 합니다.
9.적운
적운은 뚜렷한 윤곽을 가지고 부드러운 슈크림을 연상시키는 형태의 저층 구름입니다. 구름이라고 하면 누구나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가장 인기 있는 구름의 종류라고 할 수 있겠지요.
땅이 뜨거워지고 강한 상승 기류가 발생하는 여름에는 콜리플라워 모양의 적란운으로. 반대로 가을에 들어가 햇빛이 떨어지면, 만두와 같은 평평한 형태로 변화합니다. 또, 수평 방향으로 뻗어 구름끼리의 틈이 없어지면, 층적 구름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10.적란운
상층운·중층운·하층운 중 어느 하나로 분류되지 않는 적란운. 상승 기류에 의해 적운이 계속 발달한 매우 거대한 구름으로, 그중에는 키가 10km를 넘는 것도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구름에 비해 크기도 두께도 압도적이므로 곧바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적란운은 격렬한 비와 번개를 동반하고 때로는 우박이 내리기도 한다. 한여름의 황혼이나 게릴라 호우의 원인이 되므로, 이 구름을 보았을 때는 가파른 악천후에 주의합시다.
지진구름은 실은 미신! ?
「큰 지진이 일어나기 직전에는 지진 구름이 나타난다」라고 말해지는 일이 있습니다만, 실은 과학적인 증명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진과 구름은 다른 현상이며, 지진이 대기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은 해명되지 않은 것이 현상입니다.
지진운의 사진이나 지진운을 보았다고 하는 보고는 인터넷상에 많이 있지만, 발견의 연월일과 시각, 지속시간, 장소, 보인 방향 등의 데이터가 분명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지진운과 보통의 구름을 구분하는 기준도 모호하고, 사진을 본 사람으로부터 「비행기 구름이다」, 「보통의 구름이다」등의 개인적 생각이 기입되고 있는 것이 많다. 결국 그 사람이 지진운이라고 생각하는지 여부가 유일한 기준인 것 같다.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기 직전에, 우연히 변한 형태의 구름이 관측된 것으로, 2개의 다른 현상이 관련지어져 버렸다고 생각됩니다. "관계가 없다"라고 좋게 자를 수는 없지만, 현시점에서 지진운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